본문 바로가기

PC Story

[레어피씨] 라이젠 4세대! 5600X로 구성한 조립 컴퓨터 구성! - 5600X 정품과 멀티팩의 차이? + 가성비 좋은 수랭쿨러 (에너맥스) LIQMAX III ARGB 240

안녕하세요~ 레어피씨입니다.

​ 한동안 그래픽카드 때문에 시장이 떠들썩 하더니 라이젠 4세대까지 이어서 출시되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 많을 거 같아서 조립 컴퓨터 구성과 함께 정리해 드릴까 합니다. 조립 컴퓨터를 구매하실 예정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레어피씨를 통해 실제로 구매해 주신 고객님의 전체적인 구성 목록입니다. 비슷한 사양 구성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CPU 쿨러] (에너맥스) LIQMAX III ARGB 240
[CPU] (AMD) 라이젠5-4세대 5600X (버미어) (멀티팩)
[메모리] (ESSENCORE) KLEVV DDR4-3600 CL18 CRAS X RGB 패키지 (32GB(16Gx2))
[메인보드] (MSI) MPG X570 게이밍 프로 카본 WIFI
[SSD] (삼성전자) PM981a M.2 2280 병행수입 (1TB)
[파워서플라이] (에너맥스) REVOLUTION D.F. ERF850EWT 80Plus Gold Full Modular
[케이스](darkFlash) DLX21 RGB MESH 강화유리 (화이트)

 

-추가 구성품
[그래픽카드 지지대] (ORBIS) GM70 NEW 그래픽카드 지지대 (블랙)

 

온라인 견적 바로 담기: www.rarepc.co.kr/shop/onlinecalc.php?op_id=5fb624b041f43_5fb62819b800c

견적 가격은 실시간 구매가 가능한 현재 가격입니다. 별도로 원하시는 구성이 있으면 변경하거나 추가하실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바로 담기 후에 MY 견적을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AMD) 라이젠5-4세대 5600X (버미어) 정품 / 멀티팩

출시 전부터 높은 기대감으로 참 많은 분들이 기다리셨죠? 한번 출시 연기까지 되면서 애간장을 태웠던 라이젠 4세대 5000 시리즈가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전작에 비해 성능 향상이 약 15% 정도만 상승했지만, 라이 젠 1세대부터 3세대까지 워낙 파격적인 성능을 보여줬기 때문에 이번 4세대는 코어 구조를 변화 시키면서 끌어올린 성능을 최적화 시키는 노력을 한걸로 보입니다.

자세한 성능 비교는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쉽게 아실 수 있으실 테고, 간단하게 말하면 라이젠 4세대 5000 시리즈는 이젠 인텔과 비교해도 어느 부분에서 부족하다기 보다 오히려 능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그동안의 라이젠은 코어 구조상 코어의 개수를 많아도 싱글코어 성능이 인텔보다 부족했기 때문에 게임 부분만큼은 인텔보다 항상 부족한 모습을 보여줬죠. 하지만 4세대부터는 다릅니다. 싱글 코어 성능에서도 인텔을 능가했고, 공정 부분은 이미 앞서고 있었기 때문에 이젠 인텔을 선택해야 되는 이유가 사라진 거 같습니다. 멀티 능력, 작업 성능, 게임까지 모두 라이젠이 앞서고 있고, 이젠 오히려 거꾸로 인텔이 많은 코어 수로 승부를 보고 있는 상황이 되어 버렸네요. 물론 머지않아 인텔 11세대도 출시되겠지만 그전까지는 라이젠이 높은 점유율을 유지할 거라 예상됩니다.

​ 인텔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실제로 라이젠 4세대 출시 후 저희 레어피씨에서도 압도적으로 라이젠의 판매가 상승했네요.


(AMD) 라이젠5-4세대 5600X (버미어) 정품

라이젠 CPU에는 정품과 멀티팩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인텔의 정품과 벌크 개념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비슷하지만 다릅니다.
인텔의 벌크 제품은 정품 3사가 아니라 특정 수입사가 개별적으로 CPU만 수입해서 직접 수입한 회사가 A/S까지 책임지며 유통하는 제품입니다.
덕분에 A/S 기간이 1년으로 짧고, 정품 쿨러도 제공하지 않죠.


(AMD) 라이젠5-4세대 5600X (버미어) 멀티팩

라이젠의 멀티팩은 정품 수입사인 제이씨현에서 유통하기 때문에 정품과 동일한 3년의 A/S 기간이 보장되고, 기본 쿨러도 제공합니다.

 

그럼 무슨 차이냐? 똑같습니다. 같은 수입사에서 유통하는 패키지 박스가 없는 제품일 뿐입니다. 
위 사진처럼 벌크 쿨러 박스 위에 볼품없이 테이프로 CPU를 붙여서 판매되긴 하지만 제품은 동일합니다. 


인텔과 달리 쿨러까지 제공되고 정말 단순히 패키지 차이인데 가격은 만 원에서 만 오천 원 가격차이가 있으니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멀티팩을 선택하는 게 유리하겠죠.


(MSI) MPG X570 게이밍 프로 카본 WIFI

오늘 사용하게 될 메인보드는 MSI의 MPG X570 게이밍 프로 카본 WIFI 모델입니다.


3세대 메인보드로 출시된 제품이지만 4세대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조만간 4세대 X670 메인보드가 출시될 테니 오늘은 메인보드 설명은 스킵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 좋은데 이 제품은 USB C 타입 헤더를 지원하지 않아서 케이스 전면 C 타입 포트는 이용할 수 없겠네요.


(에너맥스) LIQMAX III ARGB 240

최근 가장 핫한 수랭 쿨러인 에너맥스의 LIQMAX III ARGB 240 제품입니다. 

애너맥스라는 브랜드 네임에 9만 원이라는 가격대 만으로도 좋은데, 듀얼 챔버 등 특허 기술까지 적용되어 성능까지 뒷받침되다 보니 찾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무상 보증기간도 5년으로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죠.


전체 구성품 목록입니다. 제공되는 120mm 쿨링 팬은 ARGB가 적용되었고, 5V RGB도 지원해 메인보드와 동기화도 가능합니다.


팬뿐만 아니라 사각형의 멋진 워터블럭에도 RGB가 적용되어 튜닝 효과를 연출해 줍니다.


기본적으로는 인텔의 브라켓이 조립되어 있기 때문에 AMD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브라켓을 변경해 줘야 됩니다.


백 플레이트를 AMD 위치에 조립하고


메인보드 후면에 위치한 후 스탠드오프로 고정해 줍니다.


브라켓이 조립된 워터블럭을 스크류를 이용해 단단히 고정해 주면 장착 끝!


3Pin 펌프 전원을 연결해 주고, 5V RGB 케이블도 연결해 줍니다.


라디에이터에 팬을 장착하고 케이블은 정리해 줘야겠죠~ 너무 길고 전원 선과 RGB 케이블이 둘 다 있어서 조금 까다롭긴 하지만 예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SSENCORE) KLEVV DDR4-3600 CL18 CRAS X RGB 패키지 (32GB(16Gx2))

LOL 프로팀인 T1이 광고하면서 유명해진 에센코어의 클레브 메모리입니다. 
에센코어의 본사는 홍콩에 위치하고 있지만 SK의 해외 자회사로 SK 하이닉스의 메모리로 여러 가지 제품을 만들고 있는 회사입니다.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할 정도로 세련된 디자인과 XMP 적용이 잘 되는 걸로 알려져 찾는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어차피 국내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아지면 기분 좋은 일이겠죠~


상단에는 RGB가 적용되어 멋진 튜닝 효과를 연출해 줍니다.


팬과 워터블럭의 5V RGB를 동기화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의 ARGB 헤더에 연결을 해줘야 되는데 케이블의 길이가 있기 때문에 위치를 확인하고 조립하는 게 좋습니다.

MPG X570 게이밍 프로 카본은 하단에만 ARGB 헤더가 있어서 케이블을 길게 정리해야겠네요.


가성비 좋은 PM981 SSD도 장착해 주고~ 케이스에 안착하러 가겠습니다.


(darkFlash) DLX21 RGB MESH 강화유리 (화이트)

케이스는 역시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인 다크플래시의 DLX21 RGB MESH 강화유리 모델입니다.


좌측 측면은 강화유리로 되어 있고, 전면은 쿨링의 용이한 메쉬 타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좌우 측면 패널은 모두 힌지 방식을 적용해 오픈하기가 편해서 관리가 수월하고, 디자인 쪽으로도 매우 세련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체 크기를 미들타워로 대부분의 메인보드 플랫폼과 호환이 가능하고, 장착 가능한 최대 쿨러 높이는 180mm까지이고, 수랭 쿨러는 360mm 제품까지 상단 장착이 가능합니다.


투박하지만 그래픽카드 지지대도 기본 제공되네요. 디자인이 맘에 안 드신다면 심플한 스틱형 지지대로 별도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USB 3.0부터 C 타입까지 지원하다 보니 정리해야 될 케이블이 꽤 많죠? 게다가 측면 팬도 장착할 수 있다 보니 정리할 공간이 다소 부족해 조립하는 게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까다로울 수도 있을 거 같네요.


기본적으로 RGB 팬이 전면에 3개, 후면에 1개를 지원하고, 상단의 LED 스위치를 통해 직접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팬은 서로 연결을 해줘야 동시에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리를 잘해줘야겠네요.


짠~ 레어피씨의 사전 선정리!


측면에 2.5인치 브라켓을 2개 제공해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3.5인치 하드디스크는 하단의 베이를 통해 장착할 수 있고, 최대 2개까지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안착하고, 라디에이터까지 장착한 모습입니다. 깔끔하죠?


레어피씨의 선정리는 확실히 다르죠? 정성을 다해 임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베이를 분리해 상단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브라켓은 추후에 추가적인 하드디스크를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비워 놓고, 상단을 이용해 먼저 장착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에 장착할 때는 중간에 소음 방지를 위해 고무 와셔를 꼭 끼워주세요~


이렇게 조립하면 고객님이 나중에 하드디스크를 쉽게 추가할 수 있겠죠.


(에너맥스) REVOLUTION D.F. ERF850EWT 80Plus Gold Full Modular

파워 서플라이는 에너맥스의 REVOLUTION D.F. ERF850EWT 80Plus Gold Full Modular  모델입니다.
요즘에는 시소닉이 워낙 인기가 높지만 예전에는 어깨를 나란히 했던 브랜드죠.
가격대도 비슷하고, 무상 기간도 10년으로 동일하네요. 물론 성능도 빠지지 않는 제품입니다.


전체 구성품입니다. 풀 모듈러 제품으로 케이블이 따로 제공되고, 벨크로 타이, 전원 안전 클립도 제공되네요.


140mm 저소음 쿨링 팬이 적용되었고, 멋진 그릴이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케이블은 전체적으로 플랫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고, 따로 보관할 수 있는 파우치도 제공하네요.


모듈러 제품은 필요한 전원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요즘 사양은 대부분 다 연결해야 됩니다.


역시 파워 케이블 선 정리는 레어피씨 따라올 곳이 없죠!


그래픽카드를 고객님이 보유하고 있어서 케이블만 따로 빼서 정리한 모습입니다.


850W 제품을 선택하신 걸로 봐서는 3080 이상의 제품을 장착할 걸로 예상되어 3개의 케이블의 미리 빼서 정리했습니다.


자~ 조립이 완료된 모습을 감상하시죠!


케이스에 장착된 팬으로도 멋진 효과를 연출해 주지만 에너맥스의 LIQMAX III ARGB 240도 잘 어우러진 모습이죠?

DLX21 RGB MESH의 LED는 상단의 버튼으로 자유롭게 색상을 변경할 수 있고, 만약 LED가 싫다면 길게 누르고 있으면 끌 수도 있습니다.


클레브 CRAS X RGB도 너무 멋지죠?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할만하네요. "불 좀 꺼줄래? 내 램 좀 보게~" 페이커의 대사가 떠오르는 순간입니다.


그래픽카드까지 구성되었으면 더 멋진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텐데 살짝 아쉽네요~


LIQMAX III ARGB 240의 RGB는 메인보드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원하는 색상과 스타일로 연출이 가능합니다.


오늘도 이렇게 또 하나의 레어피씨가 완성되었습니다.

합리적인 부품 가격! 수준 높은 조립 퀄리티! 많은 분들이 레어피씨를 찾아주시는 이유입니다.
레어피씨를 믿고 고가의 컴퓨터 조립을 맡겨주신 고객님께 다시 한번 고개 숙여 감사 인사드립니다.

 

조립컴퓨터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 전화문의 또는 홈페이지, 페이스북,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으로 편하게 문의하세요~ 친절한 상담을 통해 만족할 수 있는 컴퓨터를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조립컴퓨터는 레어피씨! 믿고 쓰는 레어피씨!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