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Story

[레어피씨] CPU 쿨러 현명한 선택은? AMD 라이젠 무뽑기 가장 안전한 제품과 피해야되는 제품은? - CPU 쿨러 정리!

안녕하세요~ 레어피씨입니다.

AMD 라이젠 구성으로 컴퓨터를 구성하고자 할 때 성능 부분도 아닌데 참 고민되는 부품이 있습니다.

바로 CPU 쿨러인데요~ 정품 쿨러를 쓰자니 소음이 거슬리고, CPU 쿨러를 장착하려니 최근 무뽑기 사례도 많이 발생하고... 선택하기가 쉽지 않죠.

그래서 레어피씨에서 최근 가장 많이 쓰이는 쿨러를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첫 번째는 새롭게 돌아온 잘만의 CNPS10X OPTIMA II 모델입니다.

10여 년 전 쿨러 부분에서는 독보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던 잘만이 경영상 어려움을 겪으면서 유통이 어렵다가 새롭게 보완된 CNPS10X를 출시해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사실 CNPS10X OPTIMA II 히트싱크 커버와 RGB LED가 적용된 걸 빼면 기존의 CNPS 시리즈와 스펙상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그런데도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무뽑기가 발생하는 AMD의 체결방식이 오늘 일만은 아니기에 오랜 시간 많은 세대를 거쳐오면서 잘만이 쌓아온 노하우 덕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히트 싱크 상단 커버에는 스펙트럼 RGB LED가 적용되어 다른 RGB 악세서리와 조화롭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잘만의 장점은 쿨링 팬입니다. 날개가 조금 독특하죠? 요즘 선풍기에 많이 쓰이는 듀얼 블레이드입니다.

두 개의 날개가 동시에 회전하면서 작은 힘으로 큰 풍량을 일으켜 냉각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무뽑기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가 쿨러들의 채택하고 있는 브라켓 때문입니다. 브라켓이 너무 허술하게 조립되거나 아니면 재질이 너무 약하면 배송 중에 무게를 버티지 못하고 휘어져 버려 CPU가 빠져버리게 됩니다.

잘만은 히트 싱크 사이에 브라켓을 끼워 단단하게 고정되고 브라켓도 튼튼한 편입니다.


백 플레이트도 튼튼한 편입니다. 하지만 양면테이프로 고정하는 10년 전 방식은 그대로...;;;


가끔 고객님들이 직접 조립한 본체를 보면 서멀구리스를 너무 많이 바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서멀 구리스는 많이 도포한다고 해서 온도를 낮출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얇게 펴서 적당히 도포해 주세요~


무뽑기 사고가 이슈화 되면서 브라켓을 고정하는 나사를 육각에서 십자 나사로 변경해서 조금 더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도록 보완되었습니다.


잘만 제품이라고 해서 무뽑기 사고가 없진 않습니다. 다만 다른 사고가 많은 제품들에 비해 사고 확률이 적은 편입니다.

또한 오랫동안 같은 체결 방식을 쓰고 있기에 10년 동안 검증된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죠~


다만 잘만 CNPS10X OPTIMA II를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높이만 고려해 주세요~ 상단 커버가 있어서 다른 제품보다 조금 높은 편입니다.

160mm 높이의 CPU 쿨러를 장착할 수 있는 케이스를 선택해 주세요.


상단의 스펙트럼 RGB LED는 따로 컨트롤할 순 없고 오토로 작동됩니다. 팬 LED는 화이트 색상이 적용되었습니다.


AMD 무뽑기가 걱정되는 분들에게 잘만의 CNPS10X OPTIMA II 제품을 추천합니다.


  •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재생 수4

 

 

 

 

 

 

 

 

  

자막

화질 선택 옵션자동

 

 

 

 

접기/펴기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DEEPCOOL) GAMMAXX 400 V2 (BLUE)

가성비가 가장 좋은 CPU 쿨러는 꼽으라면 많은 분들이 딥쿨의 GAMMAXX 400 V2을 선택해주실 거라 생각합니다.


2만 원 초반대의 정말 뛰어난 가격 대비 성능!

GAMMAXX 400은 인텔 구성에서는 큰 인기를 누렸지만 라이젠에서는 무뽑기 사고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사고를 겪게 했습니다. ㅠㅠ


너무 얇고 쉽게 휘어져 버리는 브라켓 때문에 사고가 끊이질 않아서 레어피씨에서도 주문이 들어오면 변경하도록 도와드렸습니다.


딥쿨은 무뽑기 사례가 많아지자 바로 튼튼한 브라켓으로 변경하고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덕분에 지금은 사고 확률이 현저히 떨어져 충분히 추천해도 될 정도의 제품이 되었습니다. ㅎㅎ 빠른 대응 칭찬합니다.


백플레이트는 플라스틱 재질이지만 금속 스탠드 오프로 단단하게 고정됩니다.


서멀 구리스도 얇고 넘치지 않을 정도로 잘 도포해줍니다. 레어피씨는 서멀도 참 잘 바르죠? ㅋㅋ


히트싱크는 스프링 장력을 이용해 조금 더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2만 원대에 이 정도 제품이면 불만 없습니다.


블루 LED가 적용된 120mm 쿨링 팬은 온도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가성비 위주의 컴퓨터 구성에 쿨러를 장착하고 싶다면 DEEPCOOL의 GAMMAXX 400 V2를 추천드립니다.


GAMMAXX 400 V2 LED는 BLUE / RED 제품이 있으니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써모랩 TRINITY 트리니티 WHITE LED 저소음

국민 쿨러라고 불리면서 참 오랫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써모랩의 트리니티 WHITE LED 저소음 모델입니다.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그동안 AMD와 함께 많이 사용되어 왔는데요, 무뽑기 이슈 때문에 최근 점유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130mm 화이트 LED가 팬이 장착되어 인텔 구성에서는 여전히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AMD 라이젠 구성에서는 무뽑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써모랩도 잘만처럼 오랜 기간 많은 세대를 거쳐온 제품입니다만 왜 최근 라이젠에서만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걸까요?


트리니티도 오래전부터 새롭게 출시되는 플랫폼에 발맞춰 조금씩 업그레이드 되어왔습니다.

점점 컴퓨터 부품들이 고성능화되면서 전체적인 본체의 무게도 무거워졌죠.

덕분에 택배 배송처럼 상하차를 반복하는 물류 방식에서 큰 사고가 아니더라도 내부에 충격이 전보다는 가중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트리니티의 스마트 클립

그럼 조립된 컴퓨터는 하드웨어들이 잘 고정되어 버텨줘야 무뽑기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텐데요~


앞서 소개한 쿨러들은 모두 드라이버를 이용해 나사로 히트싱크를 고정하는 반면


트리니티는 스탠드 오프도 없이 손으로 나사를 조이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손으로 쉽게 조립하고 분해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만...


드라이버 등 공구를 이용해 단단하게 고정해야 되는데 손가락의 힘만으로 고정해야 되다 보니 다른 제품들에 비해 강도가 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물론 레어피씨는 A/S 기사님이 풀기 힘들 정도로 단단하게 고정해서 발송하고 있습니다만 다른 제품들에 비해 무뽑기 사고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써모랩도 이런 점을 인지하고 있고 5월에는 보완된 제품으로 출시된다고 하니 기대해 보겠습니다. 당분간은 인텔 구성에서만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동안 정성스럽게 올렸던 포스팅이 전부 사라져서 오랜만에 레어피씨만의 멋진 선정리를 보여드릴게요~


캬~ 정말 이런 컴퓨터는 오직 레어피씨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트리니트는 비슷한 스펙 제품들 중에 좋은 성능으로 오랫동안 큰 사랑 받은 제품입니다.


AMD 라이젠 구성에서도 걱정 없이 잘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케이스] 3RSYS S700 에스프레소 CT WHITE


무뽑기 사고로 인해 사제 쿨러 장착을 하지 않는 업체들도 있다고 합니다.

배송 중에 사고가 생기면 소비자분들도 여러 가지 많이 불편함을 겪으시겠지만 업체들도 손해를 피할 수 없습니다.

업체 사장님들 너무 미워하지 마시길 부탁드리고...

레어피씨는 어렵게 결정한 고객님들의 소중한 컴퓨터~ 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꼼꼼하고 정성스럽게 컴퓨터를 만들어 드리고

사고가 생기더라도 끝까지 책임지고 다시 잘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걱정 말고 나만의 컴퓨터를 구성해 보세요~

조립컴퓨터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 전화문의 또는 홈페이지, 페이스북,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으로 편하게 문의하세요~ 친절한 상담을 통해 만족할 수 있는 컴퓨터를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조립컴퓨터는 레어피씨! 믿고 쓰는 레어피씨!